사회과학계열

스마트폰의 장기간 사용이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

작성자 정보

  • 최고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스마트폰의 장기간 사용이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
file_hwp.gif스마트폰의 장기간 사용이 기억력에 미.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8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스마트폰의 장기간 사용이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1.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목적

2. 문헌고찰
1) 이론적 부분에 대한 선행 연구
2) 선행 연구를 통한 본고에서의 연구 방향

3. 연구 방법
1) 연구문제 및 가설 설정
2) 용어 정의
3) 조사 대상자와 자료 수집방법
4) 측정 도구

4. 조사결과

5. 논의 및 결론

6. 참고문헌

I. 서론
1) 문제 제기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이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
최근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세 명 중 한 명꼴로 부모, 형제의 전화번호를 기억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족 이외에 기억하는 전화번호가 거의 없거나, 있어도 한두 개에 불과하다는 대답이 절반을 넘었다. 이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 각종 디지털 기기들로 인해 사람의 뇌 기능이 점차 둔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방증한다. [디지털 치매, 스마트폰 의존 ‘기억력 감퇴’...해결방법은?, 2013.08.27., 인터뷰 365]
스마트폰과 기억력의 상관관계가 의학적으로 명확하게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스마트 기기가 당신의 정신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스마트폰 보급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중독 현상과 함께 ‘디지털 치매’가 새로운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디지털 치매는 휴대전화와 같은 디지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한 나머지 기억력과 계산 능력이 크게 떨어진 상태를 말한다. 의료계는 디지털 치매 현상을 ‘단기적 기억력 저하’로 보고 있다. 질병이라기보다는 뇌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 나타나는 건망증이라는 것이다.
전두엽의 위축과 신경세포의 감소 등 뇌의 퇴행성 변화로 심한 건망증과 기억장애, 판단력 저하, 계산력 쇠퇴 등으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해 지는 ‘노인성 치매’와는 다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디지털 치매 현상이 계속될 경우 뇌에 보다 심각한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아직까지 스마트 기기의 사용과 치매의 상관관계가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젊은 치매 환자가 계속 증가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국민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1년 65세 이하의 치매 진료인원은 2만 3090명으로 2006년에 비해 198.9% 증가했고, 특히 40세 미만의 젊은 치매 환자가 171.1% 늘어났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